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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가 요구하는 Transdisciplinary 역량에 대해서 -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알아야 한답니다.

어떤 부모들은 오늘, 내 자녀가, 학교에서 혹은 학원에서 시험을 볼 때 어떤 점수를 받느냐를 신경쓰고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어떤 부모들은 오늘 내 자녀가 경험하거나 배우는 것들이 미래에 내 자녀가 성인이 되고, 사회를 이끌어갈 때 도움이 되고 유능함을 높여주는 것이 될까를 고민하지요. 두 부모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오늘 내 자녀의 성적보다 미래의 기능을 고민하는 부모의 자녀들이 잘 자랍니다. 이제는 이 논리가 너무나 당연한 것이 되었지요. 신분상승이나 지위상승은 이제 서울대 연대를 들어가서가 아니라 어떤 역량을 가지고 어떻게 다르게 자라냐와 관련이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배워야 할 Trans - Disciplinary 에 대해 설명드릴께요.
1.
트랜스디서플리너리(Trans-disciplinary)란?
예전에는 과목 하나, 전문성 하나가 중요했고 그 때를를 Disciplinary 시대라고 합니다. 역사가 흐르면서 multi Disciplinary 즉 여러 과목, 여러 전공이 필요했고 인공지능 시대에 진입할 때에는 교과목, 영역간의 융합이 필요하다고 해서 Interdisciplinary 시대라고 하였습니다. 이제 인공지능이 자리잡고 빠르게 성장하면서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이 Trans-Disciplinary 입니다. 초(超) 영역 혹은 초(超) 교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우리가 왜 알아야 하고 자녀교육에 반드시 필요함을 알고 실천해야 할까요?
1) 과목을 따로따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삶 속 문제’를 중심으로 여러 과목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배우는 방식이에요.
예를 들어,
과학은 과학시간에,
수학은 수학시간에,
언어는 국어시간에
이렇게 분리해서 배우는 방식이 전통적인 방식이라면, Trans-Disciplinary는 “한 가지 주제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과목을 통합해서 자연스럽게 함께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2) 삶과 가장 가깝기 때문에 배운 것을 바로 사용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집에 새로운 책장을 만들기"라는 주제를 한다면,
수학: 길이 재기, 각도, 넓이 계산
과학: 재료의 강도, 무게, 안정성
언어: 설명서 읽기, 계획서 쓰기
미술·디자인: 형태·색 조합하기
사회·생활: 가족과 협력, 예산 사용하기
이렇게 “한 프로젝트 안에서” 여러 교과가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아이는 언제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교과 여러 영역을 자연스럽고 유연하게 왔다갔다 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아이의 사고력·문제해결력·창의력·융합력이 가장 크게 자라는 방식이에요.
Trans-Disciplinary 수업에서는 아이가
스스로 궁금해하고
스스로 방법을 찾고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해결해 보게 됩니다.
그래서 인지 성장뿐 아니라 자율성·실행력·감정조절·협력 능력이 함께 자랍니다.
4) 핵심은 “과목을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경험을 중심에 놓는 것”이에요.
단순히 수학과 과학을 붙여놓는 게 아니라,
아이의 경험·관심·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여러 지식이 들어오게 합니다.
그래서 아이가
“아, 이것 때문에 수학이 필요했구나!”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과학이랑 디자인도 같이 알아야겠네.”
라는 실제적 이해를 하게 됩니다.
Trans-Disciplinary 란,
아이의 삶 속 문제를 중심으로 여러 과목의 지식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배우는 ‘진짜 학습습방식’입니다.
어려우시더라도 자주 방문해 읽으세요.
"좋은 이야기네~"라고만 보시고 글을 덮으시고 오늘도 눈 앞의 성과, 성적만을 보고 키우신다면 어느 날 "난 이거 왜 안했어?"라고 묻는 자녀를 보게 됩니다.